본문 바로가기

생존신고 하기/위코드 프리온보딩

위코드 프리온보딩 백엔드 과정 - 회고 1주차 1회

OT 수업을 듣고나서 처음으로 과제를 받게되었다. 과제의 내용은 선발과제로 만들었던 CRUD API를 바탕으로 댓글 등의 기능을 추가하고 테스트하는 것이었다.

코드의 베이스 및 모듈화, 문서화 등은 다른분이 작업하셨고 나는 검색과 조회수를 제외한 API개발과 DB모델링, 서버구축등을 담당했다.

얻게 된 것들

체계적인 협업

  • 과제를 시작하기 전에 팀장을 맡은 박상수님께서 협업체계를 주도적으로 정하고 시작을 해서 이론으로만 배워뒀던 Git-Flow, 커밋 컨벤션등을 실제로 경험해 볼 수 있었다. 전까지는 이렇게 체계적인 팀 프로젝트를 한 적이 없어서 좋은 경험이 되었다.
  • 특히 그동안은 브랜치통합을 Merge만 써서 했는데, Squash And Merge기능의 깔끔함을 처음 알게되었다.

모듈화

  • 기존에 만들었던 코드도 나름 모듈화를 신경을 썼었지만 모델-뷰-컨트롤러를 잘 나누지 못해 아쉬웠는데, 다른 팀원분 덕에 Route, Controller, DB Service로 나누는 방안을 알 수 있었다.
  • 다만 요즘은 마이크로 아키텍쳐가 대세라는데, 이에 맞게 개선할 여지도 생각해봐야겠다.

아쉬움

촉박한 시간

  • 과제기한이 이틀도 안되는 짧은 기간이었다는게 아쉬웠다. 협업에 진심이신 팀장님도 있으니 체계적인 방식을 정해두고 시작을 했었지만 나중에 가서는 체계를 지키고 관리하는 시간조차 부족해서 체계가 점점 깨지고 깔끔한 코드가 나오지 못한 것 같다.
  • 또한 담당자분께서 페어프로그래밍을 강조하셨는데, 이 것 역시 초반에 하다가 시간이 촉박해져서 제대로 하지 못한 것이 아쉬움이었다.
  • 다음 과제부터는 PM역할을 따로 지정하는 등의 방안을 구상해봐야할 것 같다.